별로 어렵지도 않고, 사진까지 남기면서 거창하게 작성할만한 DIY 소재는 아니지만… 누군가에게는 정보가 되고,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소개해봅니다 ^^
포드 퓨전 2.0 에코부스트 티타늄 – LED번호판등교체 (LED T10)
포드 퓨전/몬데오 번호판등 교환 (T10) 소지품 : 일자 드라이버, LED T10
요즘 몇몇 차량(제네시스 같은 프리미엄 디비전차나 그랜저급 준대형차)은 번호판 등이 순백색 LED가 순정으로 출고됩니다.그 외 차량은 아직 T10 규격의 노란색 조전구 사양으로 출고되고 있습니다.
내가 가져온 퓨전은 LED로 교체돼 있었는데 한쪽은 사망하고 한쪽만 들어오는 상태였어요.게다가 색상도 6500K 이상의 블루씨 화이트였습니다. 예전에는 미래지향적이고 세련된 느낌이 있었던 것 같은데.최근 순정차량으로 달리고 있는 순백색 5,000K LED T10 전구로 교체하였습니다.
개미제품입니다 10개씩 구입해도 가격이 너무 저렴합니다.
이 부분의 걸쇠를 일자 드라이버처럼 얇고 긴 도구로 안쪽에 눕히면…매우 간단하게 번호판 등의 하우징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번호판 등 하우징 뒤쪽, 전선 쪽에 T10 규격 소켓이 하우징과 연결되어 있습니다.소켓과 번호판 등 하우징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소켓 부분이 쑥 빠집니다.
여기에 새로운 LED T10 번호판 등을 끼웁니다. LED T10 전구가 +, – 극성이 있는 제품이 있고 무전극 제품이 있습니다. 무전극 제품은 적당히 넣어도 불이 들어오고 일반적인 제품은 +극성과 -극성을 찾아서 넣어야 합니다. 거꾸로 넣었다고 틀린건 아니니까 그냥 끼워보시고 찾아보세요~!
좌측은 기존 6500K의 푸르스름한 LED 번호판등, 우측은 새로 교체한 5000K 순백색 LED 번호판등입니다.밝기도 좋고 화려하지 않은 아주 순수한 순백색입니다 (웃음)
번호판 등은 이미 국민 DIY가 되었고, 자동차 튜닝 규제도 없기 때문에 흰색 계열이라면 자동차 검사에서도 통과하는 항목입니다.오히려 번호판 등이 들어오지 않거나 번호판 식별에 문제가 될 정도로 어두울 경우 자동차 검사에서의 지적사항입니다. ~!!이상 국민 DIY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