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레이첨단소재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6876/ac/series #도레이첨단소재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6876/ac/series
[DBR] ‘돈 먹는 벌레’ 비난을 뚫고 50년 연구 도레이, 탄소섬유를 황금알로 바꾼 아티클레타 글랜스-전략사양 산업으로 여겨지는 섬유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는 일본 섬유회사 도레이가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내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도레이는 다른 기업도 철수하는 ‘저무는 시장’에서 글로벌화, 새로운 소재 개발 등으로 ‘잔존자 이익’을 누리고 있다. 특히 유니클로와의 협업은 상상도 못했던 시너지를… dbr.donga.com [DBR] ‘돈 먹는 벌레’ 비난을 뚫고 50년 연구 도레이, 탄소섬유를 황금알로 바꾼 아티클레타 글랜스-전략 사양 산업으로 여겨지는 섬유를 주력 사업으로 삼고 있는 일본 섬유회사 도레이가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내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도레이는 다른 기업도 철수하는 ‘저무는 시장’에서 글로벌화, 새로운 소재 개발 등으로 ‘잔존자 이익’을 누리고 있다. 특히 유니클로와의 협업은 상상도 못했던 시너지를… dbr.donga.com

기사의 요약도 레이의 탄소 섬유는 50여년 동안 묵묵히 개발에 매진한 결정체 타 업종의 기업인 유니클로과의 협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 탄소 섬유를 한국에서 생산, 웅진 케미칼의 인수의 생산 능력에 비해서 이익이 정상이다.1959년 그는 각 공장과 연구소를 돌며”아크릴을 태워서 탄소 섬유를 만들어 본다”라고 주장하고 약 20명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을 결성했다.탄소 섬유 양산 개발이 막바지로 접어들경의 1962년 회사는 개발 중지 명령을 내렸다.비용은 방대하게 들지만, 장래성이 불투명하다는 게 이유였다.마에다는 계속 경영진에 탄소 섬유를 다시 개발한다고 밝혔다.당시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이 탄소 섬유 개발에 열중하고 있었으므로 여기서 개발을 중단하면 미국에 탄소 섬유의 주도권을 빼앗기고 말 것이라고 설득했다.기본 섬유 사업은 1971년에야 싹을 틔우고 있다.레이는 낚싯대, 골프 채 라켓 등을 탄소 섬유로 샘플을 만들어 조금씩 수요를 창출하기 시작했다.그리고 2006년 스포츠 관련 제품에 적용하고 실적을 쌓아 온 도레이 제품이 안전 기준이 엄격한 보잉사의 눈에 들어왔다.보잉사와 레이는 탄소 섬유의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연구 개발을 시작한 이후 반세기가 지나 마침내 햇빛을 보기 시작했다.지금 도레는 본격적인 자동차용 제품 생산 시대에 대비한 전략 구축에 나서고 있다.자동차의 주요 부품을 탄소 섬유로 바꾸면 차량의 무게를 약 30%까지 줄일 수 있다.현재 세계 자동차 회사는 탄소 섬유를 차량의 외장으로 활용하고 있다.환경 규제가 더욱 강화되면 연비를 높일 수 있는 탄소 섬유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근무 시간의 20%이내에서 ‘언더 그라운드(자유 재량)’연구를 할 수 있다.지금은 구글과 3M등도 채용하고 있지만, 도레는 88년 전 창업 당시부터 적용하고 온 제도다.지하 연구에서 사업화에 성공한 것도 많다.탄소 섬유가 대표적인 예다.스마트 폰용 정밀 칼라 필터, 정전기를 발생시키지 않는 전자 재료, 안경을 깨끗이 닦을 수 있는 미세 섬유’레이 씨’도 지하 연구의 산물이다.기사의 요약도 레이의 탄소 섬유는 50여년 동안 묵묵히 개발에 매진한 결정체 타 업종의 기업인 유니클로과의 협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 탄소 섬유를 한국에서 생산, 웅진 케미칼의 인수의 생산 능력에 비해서 이익이 정상이다.1959년 그는 각 공장과 연구소를 돌며”아크릴을 태워서 탄소 섬유를 만들어 본다”라고 주장하고 약 20명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을 결성했다.탄소 섬유 양산 개발이 막바지로 접어들경의 1962년 회사는 개발 중지 명령을 내렸다.비용은 방대하게 들지만, 장래성이 불투명하다는 게 이유였다.마에다는 계속 경영진에 탄소 섬유를 다시 개발한다고 밝혔다.당시 미국 항공 우주국(NASA)이 탄소 섬유 개발에 열중하고 있었으므로 여기서 개발을 중단하면 미국에 탄소 섬유의 주도권을 빼앗기고 말 것이라고 설득했다.기본 섬유 사업은 1971년에야 싹을 틔우고 있다.레이는 낚싯대, 골프 채 라켓 등을 탄소 섬유로 샘플을 만들어 조금씩 수요를 창출하기 시작했다.그리고 2006년 스포츠 관련 제품에 적용하고 실적을 쌓아 온 도레이 제품이 안전 기준이 엄격한 보잉사의 눈에 들어왔다.보잉사와 레이는 탄소 섬유의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연구 개발을 시작한 이후 반세기가 지나 마침내 햇빛을 보기 시작했다.지금 도레는 본격적인 자동차용 제품 생산 시대에 대비한 전략 구축에 나서고 있다.자동차의 주요 부품을 탄소 섬유로 바꾸면 차량의 무게를 약 30%까지 줄일 수 있다.현재 세계 자동차 회사는 탄소 섬유를 차량의 외장으로 활용하고 있다.환경 규제가 더욱 강화되면 연비를 높일 수 있는 탄소 섬유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근무 시간의 20%이내에서 ‘언더 그라운드(자유 재량)’연구를 할 수 있다.지금은 구글과 3M등도 채용하고 있지만, 도레는 88년 전 창업 당시부터 적용하고 온 제도다.지하 연구에서 사업화에 성공한 것도 많다.탄소 섬유가 대표적인 예다.스마트 폰용 정밀 칼라 필터, 정전기를 발생시키지 않는 전자 재료, 안경을 깨끗이 닦을 수 있는 미세 섬유’레이 씨’도 지하 연구의 산물이다.
